티스토리 뷰
집에 식은 현미밥이 많이 남아서 구운주먹밥을 만들어 보았어요. 구운 주먹밥은 겉면을 약불에 노릇노릇 구워서 누룽지처럼 바삭하게 만들어 주는 주먹밥이예요. 밥 속에 들어 갈 속재료들은 취향에 맞춰, 냉장고속 재료에 따라 만들어 주면 되기 때문에 멸치나 참치 김치 등등 여러가지 재료로 응용이 가능해요. 제가 만든 주먹밥 속 재료는 잡채 해먹고 남은 돼지고기로 제육 주먹밥을 만들어 봤어요.
어렵지 않게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구운 주먹밥 만들기 이제 시작해 볼게요.
■ 일본식 구운주먹밥 오니기리 ■
재료
밥2공기
돼지고기 다짐육
대파
밥밑간(아빠수저기준)
참기름 2
간장 1.5
맛술 1
깨 1
제육양념
고추장1
고춧가루1
올리고당2
참기름2
다진마늘0.5
간장0.5
1. 볼에 밥을 넣고 잠깐 식힌 뒤, 밑간 재료를 넣고 양념해주세요. (참기름 2, 간장 1.5, 맛술 1, 깨 1) 밥의 양에 따라 재료를 넣어서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2. 다짐육 돼지고기는 누린내를 없애기 위해 맛술2, 후춧가루 톡톡2번, 간장1을 넣고 잘 조물조물 해서 준비해주세요.
3. 대파는 파채를 썰어주시고, 파채를 잘게 칼질해 주세요.
4. 프리이팬을 예열한 뒤, 다짐육 돼지고기를 넣어 주시고,
살짝 볶다가 잘게 썰은 파를 넣어서 함께 볶아 주세요.
고추장1, 고춧가루1, 올리고당2, 참기름2, 다진마늘0.5, 간장0.5를 넣고 섞으면서 볶아 주세요. ( 고기의 양에 따라 맛을 보고 간을 조절해주세요.)
5. 도마에 랩을 깔고 그 위에 양념된 밥을 깔아 주세요.
중간에 고기를 넣고
그 위를 밥으로 한번 더 덮어 주세요.
6. 랩을 잘 감싸서 꾹꾹 누르며 모양을 잡아주세요.
같은 방법으로 하나 더 만들어 주세요.
7. 예쁘게 모양 잡힌 주먹밥을 마른 프라이팬에 올려주시고, 약불과 중불을 조절해 가면서 타지않게 오랜시간 앞뒷면을 노릇노릇 구워주세요.(저는 앞 뒤 옆 모든 면을 다 구워 주었어요.)
완성된 주먹밥은 먹기 좋게 그릇에 담아 주세요.
짠 완성입니다. 완전 노릇노릇 누룽지가 제대로예요! 오랜시간 모든 면을 바삭하게 구웠기 때문에 식감이 굉장히 좋았답니다.
아 그리고 한가지 참고해주실 점은, 주먹밥을 프라이팬에 구울 떄 참기름이나 쯔유 또는 데리야끼 소스를 살살 발라가며 구워주시면 더 감칠맛 나고 맛이 좋아지지만, 저는 제육 소스를 조금 짭쪼름 만들어서 따로 발라주진 않았어요.
밥 2공기로 주먹밥 4개는 나왔어야 했는데 손이 커서 한방에 크게 만드는 바람에 2개로 끝났네요..ㅎㅎ 남편이랑 1개씩 먹었지만 든든했답니다.
워낙 크게 만드는 바람에 손으로 들고 먹을 수 없어서.. 칼로 반절 나눠 먹었어요ㅎㅎ
불에서 굽는 시간이 조금 걸려서 그렇지 전반적으로 간단하게 만들수 있고, 냉장고 재료를 정리하고 싶을 때 안성맞춤인 구운주먹밥! 주말 한끼 요리로 어떠세요? 맛있는 식사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