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주말에는 간단하지만 맛 좋은 뚝배기 알밥을 해보았어요. 날치알은 늘 냉장고에 구비해 두었다가 주먹밥으로도 해먹고, 리조또에도 넣어먹고 여기저기 유용하게 사용해요.
특별한 양념 없이 남는 김밥 재료나 냉장고 야채들을 기호에 따라 듬뿍 넣어서 만들면 되기 때문에 냉장고 털기에도 굉장히 실용적인 메뉴예요. 뚝배기 바닥에 밥을 잘 눌러 누룽지까지 더하면 맛이 없을 수가 없어요.
별 다른 반찬 없이 한끼 뚝딱 할 수 있는 뚝배기 알밥 이제 시작해 볼게요.
■ 뚝배기 알밥 만들기 ■
재료
날치알
볶음김치(설탕1+간장1+참기름1)
단무지
크래미
어린잎(무순)
오이
피망(생략가능)
참기름
밥1.5공기
1. 날치알의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 맛술에 10분 정도 담궈 주세요.
10분이 지난 후 체에 걸러 준비해주세요. (tip 비린내 제거에 맛술 말고 청주를 사용 하셔도 됩니다.)
2. 알밥에 넣을 갖가지 재료(맛살, 오이, 단무지, 피망, 어린잎)들을 먹기 좋게 썰어서 준비해 주세요. (* 아삭한 식감이 좋은 단무지는 필수! 그 외의 재료들은 기호에 따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3. 김치는 잘게 썰어서 참기름1+설탕1+간장1을 넣고 볶아서 볶음 김치를 만들어 주세요. (tip 신김치로 조리해서 신맛을 없애기 위해 설탕을 넉넉히 넣었어요.)
4. 뚝배기에 참기름을 구석구석 골고루 발라주세요.
5. 밥 1.5공기를 넣어 주세요. (tip 저희집 뚝배기는 좀 커서 밥 1.5공기를 넣었지만, 뚝배기에 밥이 반 정도만 오게끔 넣어 주시면 됩니다.)
6. 약불에서 5~8분정도 뚝배기를 올려 밥을 익혀 주세요. (tip 불이 세면 탈 수 있으니 꼭 약불이나 중약불로 익혀주세요.) 타닥타닥 거리는 소리가 나면서 밥이 눌어서 누룽지가 만들어 질거예요.
7. 8분 후 뚝배기에 준비해두었던 갖가지 재료들을 밥 위에 예쁘게 얹어 주세요.
8. 마지막으로 물기를 빼두었던 날치알을 올려주시고
김가루를 솔솔 뿌려주시면 완성입니다
날치알밥을 무지 좋아하는데, 밖에서 사먹으면 양이 다소 적어서 늘 부족하다고 느꼈었거든요. 집에서 푸짐하게 만들어 먹으니 대만족입니다. 슥슥 비비고 보니 김가루가 부족한 느낌이 들어 김가루를 듬뿍 뿌려 주었어요.
색감 덕분에 대단한 메뉴를 만든 것 같지만, 사실은 집에 있는 재료들을 탈탈털어 썰어 넣기만 하면 되는거라서 굉장히 쉬워요.
맛있어 보이나요?^^ 오독오독 씹히는 식감도 좋고 맛도 좋은 날치알밥! 오늘저녁 메뉴로 어떠세요? 맛있는 저녁 되세요!